title_immi_blog_290318.png

 

안녕하세요? 글로벌메이트 이희룡 이민법무사입니다.

 

Naati에서는 자격취득 제도를 개선하면서 Credentialed Community Language TEST를 개발하였습니다.

CCL test는 Naati 자격은 아니지만 통과 한다면 기술이민 점수 5점을 취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존 Naati 자격을 취득하셨던 분이나 신규 Naati certification을 취득하신 분들도 동등하게 5점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기존 Naati 자격에서 한국어 부문이 통과가 매우 어려웠던 것은 사실이었습니다. 그러다보니 기술이민 추가 5점 득점을 위해 권장하기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도입된 CCL test는 Naati 자격보다 낮은 단계로 난이도가 Naati 자격 취득보다는 쉬울 것으로 전망됩니다.

 

CCL Test는 호주 각주 주도(아들레이드, 브리즈번, 캔버라, 호바트, 멜번, 퍼스, 시드니)에서 실시되며 1~2달에 한번 정도 실시됩니다.

CCL Test는 두개의 대화를 통역하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각 대화는 한명은 영어, 한명은 한국어로 말을 하며 영어은 한국어로 한국어는 영어로 통역하시면 됩니다. 각 대화는 호주사회에서 일어나는 일상적인 대화로 주제는 의료, 법률, 교육, 사회, 경제 등 다양할 수 있습니다. (예, 병원 의사와의 대화)

각 대화는 약 300 words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대화자는 35 words 미만으로 이야기를 주고 받습습니다. 대화자의 말이 끝나면 심사관은 응시자에게 통역할 수 있는 시간을 주게됩니다.

각 대화 당 만점은 45점이며 두개의 대화 모두 29점 이상을 획득해야 하고 합산 63점 이상(만점 90점)이 되어야 CCL Test를 통과할 수 있습니다.

 

아직 시행초기이기 때문에 난이도 또는 통과율에 대해 정확하게 안내드리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저희 글로벌메이트에서는 직접 시험을 응시할 계획에 있으며 응시 후 난이도를 평가하여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로그인

로그인폼

로그인 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