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게시판




요리 유학 후 이민 FAQ

lhl007love 2016.09.29 15:23 조회 수 : 1205

안녕하세요? 글로벌메이트 이희룡 이민법무사 입니다.

 

요리 직종 관련 호주 유학 후 영주권과 관련하여 요즘 문의가 많아 정리를 해드리는 것이 좋을 것 같아 아래와 같이 포스팅 합니다.

 

먼저 유학 후 이민(영주권) 이라 함은 특별한 제도가 아니고 유학을 통해 이민(영주권) 조건을 충족 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론 호주에서 유학을 하면 가산점 등이 있어 호주유학생이 영주권을 취득할 때 유리한 면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영주권(영주비자) 제도를 이해하시고 그에 맞는 과정을 선택하여 유학을 계획하시는 것이 올바른 절차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분들이 덜컥 유학을 시작하고 영주권을 알아보는 순서의 오류를 범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유학 후 이민은 이민/비자 제도를 정확히 이해하는 전문가와 함께하시길 바랍니다.

 

아래는 요리와 관련하여 유학 후 이민을 계획하시는 분들에게 많이 받는 질문 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1. 요리를 선택하는 이유는 ?

 - 요리 관련된 직종은 cook 또는 chef가 있습니다. chef는 SOL에 포함되어 있어 독립기술이민, 주정부 후원 기술이민, 취업이민(457, RSMS) 가 가능한 직종입니다. COOK은 CSOL에 포함된 직종으로 주정부후원 기술이민, 취업이민(457, RSMS) 가 가능한 직종입니다.

 - 대학이 아닌 TAFE 같은 VOCATIONAL 학교에서 공부하기 때문에 대학 보다 공부기간이 비교적 짧고 학비가 저렴합니다.

 - 다른 직군 보다 취업이 유리합니다. 길에서 식당을 많이 찾을 수 있죠? 그처럼 취업하기가 다른 직종보다 유리한 면이 있습니다. (이 점은 기술심사 통과 또는 취업이민시 유리한 면을 시사합니다.)

 - 기술직종 중에 그나마 여성에게 가장 적합할 수 있습니다. (성차별 오해하지는 마세요... 경험을 통해 조언 드리는 것 뿐입니다.)

 

2. Cook or Chef 무엇이 다른가? 

  - Cook은 ANZSCO(직업정의서)에 의거하여 CERTIFICATE IV 이상 학업을 수료하거나 CERTIFICATE III와 2년 이상의 경력 또는 학위 없이 3년 경력이 있을 경우 COOK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CHEF는 DIPLOMA 학위 이상이거나 학위 없이 3년 경력이 있는 경우 CHEF 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점은 앞에서 설명했 듯이 SOL에 포함되었는지 CSOL에 포함되었는지의 차이가 있습니다.

 

3. 요리 유학 어떤 과정을 해야 하나요? 

  - 먼저 CHEF로 독립기술이민을 준비할 수 있도록 CERTIFICATE IV in commercial cookery 과정과 Diploma of hospitality 과정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총 2년 이상의 과정을 등록하시기를 권고드립니다. 왜냐면 졸업 후 졸업생 비자를 취득하기 위함과 기술 점수표 5점 취득을 위해서는 2년 이상의 학업이 필요합니다. 보통 호주 학교에서는 1.5년 CERTIFICATE IV in commercial cookery와 0.5년 Diploma of hospitality를 제공합니다.

 

4. 지역은 어떻게 선택하나요?

  - 3가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1) 졸업후 기술이민의 지역점수가 나에게 필요한가? 그럼 지역점수를 주는 지역을 선택할 것인가? 

   - 지역점수는 대도시를 제외한 지역에서 공부하고 생활한 지원자에게 부여되는 점수입니다. 

  2) 해당 직업에 취업처가 있을만한 도시인가? 예, 지역점수를 주지만 인구가 너무 없는 지역이라면 요리사 수요가 부족하여 취업에 불리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디.

  3) 주정부 후원에 유리한 지역인가? 

    : 독립기술이민 조건을 맞추는데 실패했을 경우도 고려해봐야 합니다. 물론 조건을 맞출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다면 취업에 유리한 곳을 선택해야겠지만 나이가 조금 많은 경우 이 부분도 고려하여 주정부 후원에 유리한 지역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개인의 상황에 맞춰 지역을 추천해 드려야 하나 굳이 한 지역을 추천하자면 제가 추천하는 지역은 썬샤인코스트 입니다. 썬샤인 코스트는 지역점수를 취득할 수 있는 지역이지만 인구가 많은 편이며 관광도시이기도 합니다. 즉 점수도 받을 수 있으며 비교적 취업이 유리한 지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너무 시골을 선택하시면 취업이 문제입니다. 취업은 보통 졸업하기 전에 인턴 등으로 유대관계를 맺은 레스토랑에게 계속적으로 취업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입니다.

 

 저희 글로벌메이트에서는 지원자가 모든 상황을 고려하여 지역을 추천 드립니다.

 

5. 학교선택은?

  - 학교 선택은 먼저 그 학교의 커리큘럼과 취업률, 그리고 시설을 보셔야 하며 물론, 학비와 평판도도 살펴보셔야 합니다. 시설적인 면을 보면 평판도와 안정성, 커리큘럼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가능한 실습 시설이 괜찮은 학교를 선택하기 바랍니다. 저희 글로벌메이트에서는 이 부분을 모두 고려하여 학교를 추천 드립니다.  

 

6. 졸업후 영주권 준비 첫단계는 뭔가요? 

  - 졸업 후 졸업생비자를 거의 대부분의 경우 신청해야 기술심사 준비 또는 취업(스폰서)를 알아볼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졸업생비자는 기술심사 1단계 통과 (기술심사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및 2년의 관련학업, 그리고 IELTS 평균 6.0, 각 과목 5.0 이상을 취득해야 취득할 수 있으며 1.5년의 비자 기간 동안 기술심사 등을 계속 진행할 수 있습니다.

 

7. 기술심사는 필요한가요? 어떻게 진행하나요?

  - 독립기술이민과 주정부후원기술이민과 같은 기술이민 준비자에게는 기술심사가 필수 입니다. 하지만 457비자, RSMS 준비자에게는 호주에서 공부하여 학위를 취득했다면 기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기술심사를 요구되지 않습니다.

  - 요리직종 졸업자는 TRA라는 기관을 통해 JOB READY PROGRAM을 통해 기술심사를 득해야 합니다. 

 -  JOB READY PROGRAM 은 총 4단계를 거칩니다.

 

8. JOB READY PROGRAM 기술심사는 어떻게 득할 수 있나요?

  - 1단계는 2년 이상 관련학과 공부와 공부하는 기간동안 360시간 이상 실습 또는 고용을 통해 통과 할 수 있으며 485 졸업생비자 취득을 위한 요건이기도 합니다.

  - 2단계는 졸업생비자를 신청한 지원자가 지원할 수 있으며 취업을 하는 것입니다. 통과 기준은 1,725시간은 12개월 동안 유급을 일하셔야 합니다. 매월 JOB JOURNAL을 기록하며 분기별로 메니져에게 서명을 받아 TRA에 송부해야 합니다.

  - 3단계는 2단계가 완료되고 신청하는 것이 아니며 2단계 진행하면서 863시간 이상 유급으로 일한 경력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을 하면 심사위원이 일하고 있는 레스토랑에 방문하여 일하고 있는 것을 심사하게 되는 것입니다. 

  - 4단계는 1,2,3단계가 통과 한 후 신청할 수 있으며 모든 단계를 잘 마쳤다는 간단한 서류심사라고 생각하시면됩니다.

 

 9. 기술이민은 어떻게 준비하나요?

  - 위에 설명했듯이 기술이민은 기술심사가 필수입니다. 졸업생비자 기간 동안 기술심사를 반듯이 완료하고 기술점수표에 의거하여 60점 이상이면 독립기술이민을 위한 의향서를 제출하고 초청받아 189 영주비자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것이 승인되면 영주권을 취득하는 것입니다.

  - 만약 기술점수가 55점인 경우 각 주정부 노미네이션 기준에 본인 기준에 부합한지 체크하여 5점을 가산점 받을 수 있는 주정부 후원 기술이민을 준비할 수 있고 만약 기술점수가 50점인 경우 10점의 가산점이 있는 489 비자도 준비할 수 있습니다. 

 

 10. 취업이민은 어떻게 준비하나요?

 - 위에서 설명했듯이 먼저 기술이민을 도전해 보시는 것을 추천 드리나 아래의 경우는 취업이민으로 빠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기술심사 실패

  2) 기술점수표에 점수를 못 맞출 경우

  3) 준비 도중 믿을만한 스폰서에게 스폰서 제의를 받은 경우

 

- RSMS는 외곽지역의 비즈니스에서 스폰서를 받을 경우 스폰서의 자격(여기서 설명하자면 너무 길 것 같습니다.)과 지원자의 호주 CERTIFICATE IV in commercial cookery, IELTS 각과목 6.0 이상으로 지원할 수 있습니다. RSMS는 영주비자입니다. 

- 457비자 스폰서의 자격(여기서 설명하자면 너무 길 것 같습니다.)과 지원자의 호주 CERTIFICATE IV in commercial cookery, IELTS 평균 5.0 각과목 4.5 이상으로 지원할 수 있습니다. 457비자는 임시비자 입니다. 2년 후 영주권으로 전환이 가능합니다.(물론 고용주의 노미네이션과 조건에 부합해야 합니다.)

 

 

글로 모든 것을 설명드리기엔 부족하다 생각됩니다. 그래도 도움이 되셨다면 좋겠습니다. 요즘 상담이 너무 많이 제가 답변이 조금 늦어집니다. 가능하시면 아래의 전화로 직접 전화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로그인

로그인폼

로그인 유지